<기고>에코드라이브, 자동차 메이커가 앞장서야
<기고>에코드라이브, 자동차 메이커가 앞장서야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1.06.17 18: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필수 대림대학 자동차공학과 교수

최근 고유가 문제가 연일 최고의 관심사가 되면서 에너지 절약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에너지의 97% 이상을 수입하는 우리의 입장에서는 더욱 큰 관심사가 될 수밖에 없으며, 그 중 약 24%를 차지하는 자동차 분야의 절약방법에 치중되는 느낌입니다. 우리는 에너지 절약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가 매우 부족한 실정입니다.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대처도 안이하고 더욱이 급한 운전 습관은 더욱 에너지 낭비를 재촉하고 있기도 합니다. 대체 에너지 개발에 대한 연구투자도 매우 적고 미래를 위한 에너지 계획도 매우 미흡한 실정이죠. 국민들의 에너지에 대한 인식도 후진국 개념입니다.

특히 2005년 교토협약에 따른 지구온난화 가스인 이산화탄소에 대한 감소 대안도 그리 적극적이지 못한 실정이죠. 이 협약 의무 대상은 아니나 2013년에는 의무 가입이 거의 확실한 상태에서 세계 9위의 이산화탄소 배출국으로서의 감소 움직임은 거의 없는 실정입니다.

국민들의 적극적인 감소 운동이 필수적인데 인식 자체도 없는 상태여서 걱정이 앞서는 현실입니다. 상황에 따라 공장을 세우고 차량 10부제나 5부제를 의무 시행할 가능성도 전혀 배제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이미 일본이나 유럽에서는 탄소 배출권을 인정하고 금전적으로 거래가 이루어질 정도로 이산화탄소 문제는 세계적인 이슈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역시 제일 좋은 방법은 에너지를 절약하는 것입니다. 에너지 절약은 동시에 이산화탄소가 자연스럽게 덜 배출되고 교통사고도 줄며, 차량의 내구성도 좋아질 수밖에 없는 일석 오조의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운동의 대표적인 운동이 ‘에코드라이브(Eco drive) 운동’이죠. 우리 말로 굳이 표현하자면 ‘친환경 경제운전법’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운동은 개인의 운전방법을 경제적인 운전방법으로 바꿔 에너지 절약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신개념의 국민운동입니다. 에너지 낭비가 특히 심하고 교통사고 사망률이 OECD국가 29개국 중 27위일 정도로 큰 우리나라의 입장에서는 이 운동을 통하여 가장 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운동이기도 하죠.

이미 일본이나 유럽 각국에서는 이 에코드라이브 운동이 약 5년 전부터 시행되어 국민 개개인이 에코에 대한 인식을 달리하고 경제 운전법을 익히고 있으며, 실질적인 에너지 절약과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및 교통사고율 감소를 피부로 느끼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더 큰 효과가 기대되는 우리의 입장에서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적극 후원하고 지원하여야 합니다.

작년 3월 에코드라이브국민운동본부가 설립되어 현재 적극적인 운동을 펼치고 있으나 정부 차원의 후원이 있기 전에는 한계가 있기 마련입니다. 더욱이 가장 큰 효과는 자동차 메이커의 후원이 필수적이죠.

국민 개개인이 경제운전법을 쉽게 익히기 위해서는 연료 컷 오프 구간이나 관성운전 등 효율적인 운전을 위한 장치가 있어야 효율적인데 애프터 마켓용 장치의 활용이나 메이커의 선 장착이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요구에 걸맞게 최근 출시되는 자동차에 장착된 에코 인디케이터는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미 일본에서는 예전부터 도요타자동차나 닛산 자동차의 여러 모델에 장착되어 출시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이제야 시작되는 만큼 더욱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국내 메이커는 이 장치의 탑재와 모델 업그레이드 노력에 심혈을 기울여야 합니다. 자동차 사용은 필수적인 만큼 메이커 차원의 에너지 절약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는 기업의 윤리적 차원에서도 극히 중요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다양한 기종의 에코 인디케이터가 출시되기를 바라면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조화된 진정한 에코드라이브 운동이 범국민적으로 펼쳐지기를 기대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