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눈> 방사능 공포에 휩싸인 국민 “정부도 못 믿어”
<기자의눈> 방사능 공포에 휩싸인 국민 “정부도 못 믿어”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1.04.08 17: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원전사고 여파로 한반도에 방사능이 검출되는 등 이와 관련된 국내외 여론이 만만찮다. 덩달아 국민들도 방사능 공포에 휩싸여 혼란스러운데 대책을 내놔야 할 정부는 동요하지 말아달라는 말만 앵무새처럼 되풀이하고 있다.

실제로 일본 원전사고 당시 국내 원전전문가들은 대다수가 한반도의 방사능 상륙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또 정부도 절대 그런 일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단호하게 대처했다.

그런데 지난 7일 한반도에 ‘방사능 비’가 내렸다. 전국적으로 내린 비에서 미량이지만 방사성물질이 검출되는 등 한반도 방사능 상륙은 사실상 현실화됐다. 일본 원전사고 수습작업이 늦어지고 있는 한 정도의 차이는 있겠으나 사실상 한반도도 방사능 안전지대는 아니라는 뜻이다.

이날 유난히 괴담이 끊이질 않았다. 이날 아침 아이를 등교시켜야 할지 말아야할지 고민된다면서 ‘진담 반 농담 반’으로 말하는가 하면, 방사능에 효과가 있다고 잘 알려진 다시마나 미역은 때아닌 특수를 누리기도 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실제로 전국은 웃지 못할 진풍경을 연출했다. 우산에 우비도 모자라 장화까지 중무장한 학생들이 등교를 했다. 직장인도 예외는 아니었다. 특히 이날 사용한 우산과 우비, 장화 등을 폐기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고민하는 사람도 있었다.

이런 웃지 못할 일들이 벌어짐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미량이다’‘인체에 무해하다’ 등의 말로 국민들을 설득하려했으나 결과는 ‘글쎄다’다. 아무리 미량이라지만 방사능이란 특수함을 고려할 때 어느 누구도 확신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지금의 이 상황을 한번 웃음으로 지켜만 봐야할까. 장관이나 총리의 현장순시가 공포에 떨고 있는 국민들을 설득할 수 있을까. 지금 당장 중요한 것은 정부가 국민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뭔가를 보여줘야 할 때다. 원전 안전성에 대한 확신을 줄 수 있는, 적어도 단기적인 계획만이라도 국민의 궁금증을 속시원하게 풀어줄 수 있는 체계적인 대안마련이 필요하다.

이런 신뢰가 쌓일 때 정부는 원자력정책 기조를 계속 유지할 수 있음을 잊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