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한국형 원전, 새로운 준비에 나설 때
<사설> 한국형 원전, 새로운 준비에 나설 때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1.03.25 18: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김영환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위원장(前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 일본 원전사고와 관련 우리나라의 원전 안전불감증도 수준 이상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원전정책과 관련 “원전을 짓지 않을 수 없는 조건은 인정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이 원전의 안전성을 염려하면서도 원전정책을 무조건 포기할 수 없다는 입장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전력수요증가와 기후변화대응 등 국내외 정세를 고려해 볼 때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원전이 손꼽히기 때문이다. 다만 원전에 대한 안전성과 수용성이 보장돼야 하는 전제조건이 붙는다.

현재 우리나라 전력공급 중 원전이 차지하는 비중은 설비용량만으로 24.8%, 발전량만으로 31.4%나 된다. 특히 제5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르면 원전비중이 오는 2015년 37.2%, 2024년 48.5%로 늘어난다.

정부가 원전확대정책을 추진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화력발전소를 건설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환경설비충원에 따른 건설비용이 상승됐다. 특히 원전의 발전단가가 화력발전의 절반수준에도 못 미치면서 전기요금 인상요인을 억제하는 역할도 했다.

사실 원전사업을 확대하거나 도입을 고려하는 국가도 우리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다. 일본의 원전사고가 세계 원전시장에 찬물을 부은 건 사실이지만 원전 관계자들은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

30년 전 우리나라 첫 원전인 고리원전 1호기가 건설될 당시 어깨 너머로 배워야만 했던 설움을 딛고 지금의 원전기술력을 갖췄다. 1980년대 체르노빌 원전사고 이후 세계 원전산업이 침체기로 접어들었지만 우리는 기술이전을 조건으로 원전정책을 계속 폈다. 그 결과 원전수출까지 이루는 쾌거를 올렸다.

한국형 원전이 세상 어느 원전보다 안전하다는 걸 보여줄 시점이다. 그리고 0.01%의 사고위험도 없는,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원전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적지 않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래야만 다시 찾아올 ‘원전 르네상스’시대에 주인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