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도시가스사들, 새로운 시장 발굴 필요
<사설> 도시가스사들, 새로운 시장 발굴 필요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0.11.26 19: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가스사들도 다른 에너지원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새로운 시장발굴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3∼4년간 도시가스 판매량은 경제성장률을 밑돌았으며, 수도권은 판매감소 현상까지 빚어지고 있어 수익 악화가 지속될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지속성장을 위한 시장 발굴과 관련 도시가스업계의 최대 이슈는 수송용 천연가스시장 성장을 위한 공급대상 확대, 가스냉방 시장 확대,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시행에 따른 가스시장의 영향 등이다.

수송용 천연가스 시장은 앞으로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등 강력한 잠재적 경쟁자인 미래형 자동차들이 출시를 앞두고 있어 녹록치 않아 보인다. 또한 클린디젤이 효율과 청정성을 무기로 도전장을 던지고 있다.

전력냉방(시스템 에어컨) 대비 절대열세를 보이고 있는 가스냉방은 지역난방 빙축열 태양열 등 하이브리드 가스냉방시스템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에너지목표관리제와 관련, 일본의 경우 기기별 현장조사를 통한 로스 발견?성에너지 방안검토, 비용대비효과가 좋은 성에너지 방안 실시?방안의 효과검증 실시, 과거 성에너지 기법 DB화?전직원의 노하우 공유를 통해 고객 대처 지원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목표관리제 시행과 변화하는 에너지시장 환경에서 도시가스사들이 성장 모델을 찾아 나가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