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전력시장에 시장경제원리가 도입되다
국내 전력시장에 시장경제원리가 도입되다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0.11.12 19: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명웅의 전력시장 이야기>
① 시장운영시스템 도입과 변천사
전기는 생산과 동시에 소비되는 특성을 갖고 있어 과거엔 시장경제원리 도입이 불가능한 것으로 인식돼 왔다. 그러나 전력IT산업의 발전으로 실시간 전력수요를 예측할 수 있게 됐고 이를 바탕으로 전기를 거래할 수 있도록 패러다임이 변했다.

우리나라 전력산업은 지난 2000년 초 전력산업구조개편과 맞물려 시장경제원리가 도입됐고, 이 시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CBP(Cost Based Pool)시스템과 MOS(Market Operation System)시스템이 구축돼 사실상 요건을 갖췄다.

그렇다면 전력시장운영시스템은 어떻게 도입됐을까.

1990년대 후반 전력산업구조개편이 논의되던 당시 정부는 우리나라 전력산업에 발전경쟁시장을 먼저 개설했다. 이어 도매경쟁시장을 잇따라 개설한다는 목표를 세웠고, 촉박한 일정을 감안해 발전경쟁시장시스템인 CBP와 도매경쟁시장시스템인 MOS 등 시장운영시스템을 동일한 시기에 구축을 시작하게 된다.

CBP시스템은 지난 2001년 한국전력공사로부터 발전6사가 분사되고 전력거래소가 신설된 시점부터 구축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발전경쟁시장이 열린 셈이다. 그러나 MOS시스템은 해외기술을 활용해 지난 2003년 구축을 완료했으나, 2004년 노사정위원회의 배전분할 중단으로 사용이 보류된 상태다.

전력산업구조개편 여건변화로 MOS시스템은 도매경쟁시장시스템으로 사용할 순 없지만 이 시스템의 핵심기능인 실시간 급전계획기능을 전력계통운영과 전력시장운영의 효율성향상에 활용코자 지난 2006년 말부터 EMS(Energy Management System, 에너지관리시스템)-MOS-CBP시스템 연계운영을 시작했다.

이를 위해 ▲EMS에서 MOS로의 일괄 절체 프로그램 개발 ▲CBP-MOS입찰변환시스템 개발 ▲MOS종합감시시스템 개발 ▲국내 실정에 맞는 실시간수요예측 시스템 개발 ▲급전지시스템(MX) 등을 개발해 적용했다. 배전분할 중단에 따른 MOS시스템을 EMS와 연계시켜 활용도를 높인 셈이다.

발전경쟁시장 장기화 추세에 대비한 CBP시스템의 성능이 대폭 개선됐다. 당초 이 시장은 도매경쟁전력시장으로 가기 위한 과도기적 시장으로 발전경쟁시장용으로 구축된 이 시스템은 단기간 사용을 목적으로 기본적인 기능만 갖췄다.

하지만 배전분할이 중단돼 발전경쟁시장이 장기화됐고, CBP시스템의 성능을 대폭 개선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그 일환으로 전력거래소는 모든 프로그램을 Client·Server방식에서 Web방식으로 다시 개발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또 무선계량시스템을 도입해 회원사의 통신비용을 대폭 절감시켰으며, e-Power market시스템 구축으로 모든 전력거래업무를 일관성 있게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런 과정 속에서 전력시장 환경변화에 대응한 시스템도 보강됐다. 우선 EMS-MOS-CBP시스템 연계와 발전경쟁시장 장기화에 대비한 CBP시스템 성능개선 외에도 지속적인 전력시장 환경변화에 따라 ▲전자세금계산서시스템 ▲보조서비스 정산시스템 ▲통합데이터 활용시스템 ▲전력시장 종합분석시스템 ▲CBP종합복구시스템 등을 구축해 안정적인 전력시장 운영을 지원해 오고 있다.

이 같은 일련의 과정을 거쳐 전력거래소는 지난 2008년 대한민국 IT Innovation 시상식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또 e-Power market system은 ‘e-trust 인증’을 받았다.

이상에서 우리나라 시장운영시스템이 도입된 후 지난 10년 간 시스템 변천과정을 소개했다. 다음 주에는 입찰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준비했다.

<용어설명>
CBP(Cost-Based Pool, 변동비반영시장) : 전력산업구조개편 단계별 추진계획에 의거 제1단계는 한전에서 분리된 발전6사와 민간발전회사 등으로 구성된 발전부문만이 경쟁에 참여하는 단계로 시장에 참여한 발전기들의 변동비를 기준으로 시장가격을 결정하는 시장.

MOS(Market Operating System, 시장운영시스템) : 시장참여자 입찰에서 급전연계와 자금관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복잡한 전력거래업무를 처리하는 최첨단 IT설비로 구축된 시스템.

EMS(Energy Management System, 자동급전시스템) : 전력계통 감시·제어, 경제급전·자동발전력제어, 전력계통 해석, 자료의 기록·저장, 급전원 모의훈련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중앙급전시스템으로 우리나라 전력계통을 종합적으로 감시·제어하는 설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