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가스냉방 지원, 장기적으로 펼쳐야
<기자의 눈>가스냉방 지원, 장기적으로 펼쳐야
  • 송승온 기자
  • ssr7@energytimes.kr
  • 승인 2010.10.22 19: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 송승온 기자] 올해초 정부는 가스냉방 보급확대를 위해 50억원의 보조금을 책정하는 등 대대적인 지원책을 발표했다.

그동안 낮은 경제성으로 EHP와 경쟁이 버거웠던 가스냉방업계는 ‘이제 해볼만하다’는 희망을 품게됐다. 하지만 희망이 실망으로 바뀌는데 그리 오랜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소비자인 시공사의 반응은 여전히 냉담한 것이 현실.

하반기에 접어든 현재 보급률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오히려 떨어졌다는 소식이 들려왔고, 보조금 50억원은 9월 기준 불과 11억원 밖에 집행되지 않았다고 한다. 내년도 보조금이 축소될 수 있다는 우려도 곳곳에서 터져나오고 있다.

특히 업계에서는 단순히 보조금 축소로만 그치는 것이 아닌 향후 정부 지원 자체가 한풀 꺽이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는 실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초와 분위기가 너무 다르다. 지경부 담당 실무자가 중간에 교체되면서 그동안 추진해오던 업계 간담회나 보고라인 등이 대부분 중단된 상태”라며 “회의적인 시각이 팽배한 실정”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올 한해 실적을 가지고 지원을 축소시킬 것이라면 애초에 시작도 하지 말았어야 한다고 업계는 입을 모은다. 가스냉방은 전기와 비교해 높은 요금과 유지보수의 어려움 등으로 정부지원 없이는 사실상 보급 확대가 불가능하다는 것이 업계의 의견이다.

틀린 말이 아닐 것이다. 경제성이 있는 사업이라면 정부의 지원 없이도 도시가스사나 기기업체 등 민간기업으로 이뤄진 가스냉방시장은 진작에 자생력을 갖고 확대됐을테니 말이다.

물론 정부가 가스냉방 보급을 지원하고 있는 이유는 이러한 민간기업들의 수익창출을 위해서가 아니다. 바로 하절기 전력피크나 동고하저의 가스수요패턴 해결 등 국가차원의 에너지수요관리를 위해서다.

비록 올해 실적은 부진했지만 가스냉방을 바라보는 시공사들의 시각은 조금씩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다고 한다. 바로 정부의 대대적인 지원책이 펼쳐졌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이러한 분위기가 이어져 보급에 탄력에 받기 위해서는 올해초와 같이 정부에서 좀더 적극적인 태도로 나서야 할 것이다. 1~2년이 아닌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원책이 펼쳐지길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