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관리, 이제는 전문가에게'
'건물관리, 이제는 전문가에게'
  • 에너지타임즈
  • times@energytimes.kr
  • 승인 2008.06.23 08: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깨끗하면서 효율적인 건물 관리 전문회사 에이스종합관리
다양한 노하우로 에너지절감, 고효율제품 사용은 필수

 

유가 상승은 국내 경제, 산업, 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기업과 시민들은 줄일 수 있는 것은 모두 줄이자며 절약을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건물 에너지절약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특히 아파트형 공장형 건물관리에 뛰어난 노하우로 앞장서는 기업이 있다. 바로 에이스종합관리주식회사(대표이사 윤희종)이다. 이 회사는 지난 2001년 3월 에이스종합건설 자회사로 설립돼 짧은 시간에 건물관리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 회사 윤희종 대표를 만났다.

Q. 짧은 기간에 회사가 성장했다. 성장 배경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A: 각 사업처 별로 서로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어떤 사안이 발생했을 때 회사, 직원, 입주사가 삼위일체가 돼 일원화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다른 회사보다 뛰어나다 이런 점들이 인정을 받은 것 같다. 입주사들도 우리 회사가 관리해서 건물의 부가가치가 높아져 좋아하고 더 번창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만족감을 표시하고 있다.또 내부 인적구성도 전기, 소방, 냉동공조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소장으로 배치돼 있고 10∼20년씩 경력을 갖고 있는 직원들이 큰 버팀목이 됐다.

Q. 건물관리가 쉽지 않다. 내부적으로 어떤 교육을 시키고 있는가.

A. 월 1회 각 건물 관리소장 회의를 소집해 다양한 교육을 하고 있다. 특히 원가절감을 위해 각 사업장의 실질적인 현장 목소리를 듣고 정리해 다른 사업장에도 적용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또 각 사업장(건물) 근무자들도 내부적으로 철저한 교육을 통해 원가절감과 에너지절약을 위한 아이템 찾기 등에 동참하고 있다. 특히 직원들이 모두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외주용역을 줄 것을 직원들이 기술습득을 통해 자체에서 소화하고 하도록해 원가도 절감하고 직원들의 애사심도 높이고 있다. 무엇보다 제일 첫째가 입주사들의 편의가 우선으로 직원들에게도 철저한 서비스 교육을 시키고 있다.

Q. 최근 고유가와 물가상승 등으로 원가상승을 억제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보다 필요한데.

A. 그렇다. 원가절감은 바로 관리비 인하로 이어지기 때문에 입주사들도 관심을 갖고 있고 우리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다. 연초에 비용절감대책을 세우고 매 분기마다 검토, 보고를 통해 관리하고 있다. 또 소장들의 회의를 통해 사업소별 특성을 감안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있다. 그 가운데 하나가 우리는 원가절감을 위해 우선 본사에서 필요한 설비나 자재를 일괄 구매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 공동구매는 단가를 낮춰 원가를 절감할 있다. 이런 공동구매를 입주사들에게도 장려하고 있다. 예를 들어 사무실에서 모두 사용하는 생수를 입주사들이 공동구매해 구매단가를 낮춰 그들에게 혜택이 바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일반 필요품들도 이런 공동구매를 통해 하도록 장려하고 도와주고 있다.

Q. 원가절감을 위해서 에너지절약이 가장 우선돼야 할 것 같은데.

A. 관리비에서 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크다. 반대로 에너지절약이 원가절감에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크다는 말이다. 우선 공동구역에서 불필요한 요소를 찾아 제거하고 그 다음 각 입주사가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은 방법을 돕거나 찾아 주고 있다.
또 정보의 부재로 잘 알지 못해 발생하는 문제들도 새로운 정보를 제공해 해결을 도와주고 있다. 최근에 공동 정화조에 소요되는 전기를 일반전기요금으로 부과받던 것을 산업용으로 전환해 상당한 경비절감을 이끌어 냈다. 우리가 관리하는 건물들은 아파트형 공장으로 분류되기에 실제로 산업체들이 입주해 있는데 일반전기요금을 내고 있는 곳들 가운데 산업용으로 전환시켜 준 곳도 있다. 건물 에너지관리에서 중요한 것은 입주자의 편의를 고려하며 에너지를 절약해야 하기에 입주사들과의 교감도 중요하다. 공동구역은 중앙냉난방식의 경우 실내온도를 꼭 준수하고 있고 지하주차장은 등을 조금씩 줄이고 고효율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Q. 입주사들의 에너지절감을 위해서도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다는데 사례를 소개하면.

A. 여름철이 다가오니 에어컨 가동이 늘어나고 있다. 에어컨은 전기 소비가 많은 냉방 기구로 여름철 에너지소비의 가장 큰 적이라 할 수 있다. 이 에어컨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실외기 청소를 제안했다. 우리가 실제로 해본 결과 실외기에 쌓인 먼지만 제거해도 효율이 15∼20%향상되는 결과를 얻었다. 이를 입주사에게 권고해 여름철이 다가오면 실외기 청소를 독려하고 있다. 또 조명도 고휘도 반사갓을 사용해 두 곳 사용을 한 곳으로 줄이는 방안도 제안해 입주사에게 환영받았다. 이외에도 에너지절감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이 있다.

Q. 앞으로 경영방침과 계획은.

A. 우리 회사의 가장 큰 장점은 화합과 단합을 통한 전직원들의 일사분란함이다. 오늘의 성장은 이런 힘을 바탕으로 이뤄졌다. 앞으로도 우리가 개발한 회계분야 프로그램 등을 통한 신기술적용으로 투명한 회계관리, 원가절감을 통한 입주사 경비절감, 전문화된 인력과 관리로 깨끗하고 쾌적한 공간 확보를 입주사에게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 한번 맡겨 준 고객은 절대로 믿음을 바탕으로 실망시키지 않도록 하겠다.(실제로 이 회사에 관리를 맡긴 건물들은 거의 관리사를 변경하지 않는다.) 또 우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미진한 부분은 각 건물 운영위원회를 통해 많은 지도를 부탁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